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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동기 여러분! 오늘은 타입 좁히기의 두 번째 시간으로 in 연산자를 이용하여 프로퍼티(Property)가 객체(Object)나 프로토타입 체인(Prototype Chain)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!

 

Using in with Type Guards

여기서 in은 '~안에'라고 해석하면 코드를 읽기가 편해집니다.

 


 

사용방법

1. 타입 선언해주기

스타크래프트 테란의 바이오닉 체제와 메카닉 체제를 이용하여 타입을 선언해주겠습니다. 타입 바이오닉과 타입 메카닉를 타입 에일리어스로 선언해보겠습니다.

type Bionic = {
    run: () => string;
}

type Mechanic = {
    drive: () => string;
}

 

 

2. 타입에 맞는 변수 설정하기

바이오닉의 대표적인 유닛 마린과 메카닉의 대표적인 유닛 시즈탱크를 이용해 변수를 설정하겠습니다.

const marine = { 
    run: () => '자! 가자, 가자!, 좋았어!, 한바탕 놀아볼까!'
}

const siegeTank = { 
    drive: () => '이동!, 전진 앞으로!, 기꺼이!'
}

 

3. in 연산자를 이용하기 위해 함수 만들기

function move(unit: Bionic | Mechanic) {
    if('run' in unit) {
    return unit.run();
    }

    if('drive' in unit) {
    return unit.drive();
    }
}
  • 함수 move를 만드는데 매개 변수 unit의 타입은 유니온 타입으로 Bionic 또는 Mechanic이 들어오고
  • 만약 'run'이 unit 안에(in) 있다면 unit.run();을 반환하라.
  • 만약 'drive'가 unit 안에(in) 있다면 unit.drive();를 반환하라.

 

4. 출력문 작성 (잘 작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해)

console.log(move(marine));
console.log(move(siegeTank));

 

5. 컴파일링 해보기

에러 없이 컴파일링 됩니다.

 

6. 실행해보기

출력도 잘 됩니다.

 

 


 

오늘의 느낌

느낌적인 느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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